상추 효능 5가지와 부작용 알아보기

상추는 고기를 먹을 때 빼놓을 수 없는 채소 중 하나로 계곡, 팬션 여행을 갈 때 필수적으로 챙기는 채소인데요 요즘엔 상추로 겉절이를 만들어 드시는 분들도 많더라구요 하지만 이러한 상추에 대한 정보와 상추의 효능에 대해선 아직 자세하게 알고 계신 분들이 많지 않은 것 같아 오늘은 상추에 대한 정보와 상추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추에 대한 간단 정보

상추 정보

상추는 국화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풀로서 재배 역사 또한 오래 되어 기원전 4500년 경의 고대 이집트 피라미드 벽화에도 기록될 만큼 그 역사가 깊은데요 역사에 따르면 기원전 550년 페르시아 왕의 식탁에 올랐다는 기록, 그리스, 로마시대에 중요한 채소로 재배되었다는 기록, 중국 당나라 때인 713년의 문헌에도 등장 하는 등 다양한 기록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원산지는 유럽과 서아시아로 알려져 있으며, 과거에는 상추 시장의 대부분을 유럽과 북미가 지배했지만 20세기 후반부터는 전세계적으로 그 시장이 확대되었다고 합니다.

재배 적정 온도는 15~20ºC이고, 발아 기간은 3~7일 물은 모종을 심은 뒤 2~3일에 1번, 이후 7일에 1번 식 주면 된다고 합니다. 또, 햇빛을 충분히 받을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고 수확 시기는 파종 후 50~60일 뒤로 때에 맞춰 수확하시면 되겠습니다.

상추 효능 정리

상추 효능 5가지

1. 안정 효과와 스트레스 완화

상추에는 락투카리움(Lactucarium)이라는 성분이 존재합니다. 이 성분은 상추의 잎줄기를 꺾었을 때 나오는 우윳빛의 액즙이 나오는 데 그 액즙에 존재하는 성분으로 심신을 안정시켜주는 효과와 스트레스와 통증, 불면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상추를 먹으면 졸음이 온다는 것은 락투카리움 성분의 안정 효과에서 비롯된 것인데, 이것은 일시적인 현상으로 시간이 지나면 오히려 머리가 맑아지고 두통을 해소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장 건강

상추는 섬유질이 풍부해 장 운동을 활성화해 변비를 예방하거나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피부 미용

상추에는 풍부한 수분과 비타민A, 비타민C가 들어있어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해주고, 탄력있는 피부, 생기있는 피부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진정 작용 또한 뛰어나 피부 가려움증, 염증을 완화해주고 멜라닌 생성을 억제해주는 미백효과까지 있어 피부를 가꾸는데 최고의 채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4. 항산화 작용

상추에는 폴리페놀,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E 등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노화의 원인인 활성 산소를 제거해 줄 뿐만이 아니라 면역력 향상, 항산화 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5. 빈혈 예방

상추에는 필수 아미노산과 철분, 칼슘, 엽산 등의 영양성분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빈혈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상추 부작용

아주 드물게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 가려움증, 두드러기 등이 일어날 수 있고, 높은 섬유질 함량을 가지고 있는 상추의 과도한 섭취는 복부 팽만, 복통, 가스 및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당한 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