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촉성 피부염 자연 치유될까? 접촉성 피부염 원인과 치료

접촉성 피부염은 외부 물질과의 접촉에 의하여 생기는 모든 피부염을 말하는 데요. 자극에 의하여 생기는 원발성 접촉피부염과 접촉물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에게만 생기는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으로 구분됩니다. 코로나가 한창 유행이던 때, 마스크로 인하여 접촉성 피부염이 생긴 분들이 많았었죠. 지금부터 접촉성 피부염에 원인과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접촉성 피부염 증상

접촉성 피부염 증상

  1. 인설
  2. 가려움증
  3. 물집
  4. 두꺼워진 피부
  5. 진물

원발성 접촉성 피부염은 가려움증보다 통증이 더 심합니다. 자극성 물질에 대한 추가 노출이 없다면 보통 1~2일 후 증상이 감소합니다.

알레르기성 접촉성 피부염은 통증보다 가려움증을 더 많이 유발합니다. 눈에 띄는 증상이 나타나는 데 1일 이상이 소요되고, 노출 후 2~3일 동안 증상 강도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발진은 잠깐 지속되는 경미한 붉어짐에서 중증 부기와 물집까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발진은 접촉 부위에서만 발생합니다. 피부가 얇고 민감한 부위에 먼저 나타나고, 피부가 두껍거나 접촉이 적은 부위에는 나중에 나타납니다.

접촉성 피부염 원인

접촉성 피부염 원인

원발성 접촉피부염의 경우, 비누, 세제 등과 같은 알칼리와 산, 기저귀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정에서 사용하는 여러 세제들, 섬유 등에 의한 습기나 마찰 등 다양한 원인들이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피부염의 경우, 일반적으로 화학물질, 화장품, 약물, 금속, 식물, 고무(라텍스 포함)등 많은 원인 물질들이 있습니다. 식물들 중 가장 흔하게 피부병을 일으키는 것으로는 옻나무가 있겠고, 금속 중 대표적인 물질은 니켈, 크롬, 코발트, 수은 등이 있습니다.

접촉성 피부염 치료

접촉성 피부염 치료

먼저 원인 물질과의 추가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피부염을 유발하는 물질을 제거한 후, 발적은 보통 시간이 지나면 사라집니다. 물집은 딱지가 생기고 곧 건조됩니다. 인설, 가려움증, 두꺼워진 피부 등은 며칠 또는 몇 주 정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환부가 작다면 찬물에 적신 거즈를 한 시간동안 환부에 붙여뒀다가 말림으로써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증상에 따라 피부에 바르거나 경구 복용하는 약, 스테로이드 또는 항히스타민제를 통하여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