헛개나무와 함께 숙취해소 해결하고 간 건강 챙기기

헛개나무는 술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다 한번은 들어보셨을 텐데요 숙취해소에 좋다는 것은 다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또 다른 효능이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단순히 숙취해소만이 아닌 간 건강을 챙길 때도 빼놓을 수 없는 것이 헛개라는 사실, 오늘은 잘 알려지지 않은 헛개나무의 효능과 섭취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헛개나무

헛개나무는 한자로는 지구자나무라고도 불리고, 해발50~800m 산지에서 10~17m정도로 자라는데 보통은 10m 정도로 꽃은 6~7월, 열매는 10월에 익습니다. 당나라 시기 편찬된 약물학에 관한 책인 신수본초에 ‘지구자’라는 약명이 처음으로 기재되었고, 주요산지는 중국의 섬서, 호북, 강소, 안휘, 복건 등입니다.

헛개나무 효능

헛개나무 효능

1. 숙취해소

헛개나무의 열매인 지구자는 술독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는데, 술을 마신 후에 복용하는 것보다 술을 마시기 전에 복용하는 것이 더욱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헛개나무의 암페롭신, 호베니티스라는 성분이 간을 보호하고 숙취해소를 도와 술의 아세트알데히드 성분을 분해해 술의 해독을 돕습니다.

2. 신체 독소 제거

헛개나무의 잎과 줄기에는 활성산소나 염증유발물질 등의 독소를 제거하는 페룰산과 바닐산이 들어 있는데 이것이 간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 지구자의 추출물은 항산화 작용, 종양 억제 작용에 좋습니다.

3. 혈당 조절

지구자 추출물은 혈당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뼈 건강

헛개나무에는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관절 건강에 좋고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체중 감량

헛개나무에는 칼륨이 풍부해 체내 나트륨을 배출하고 이뇨작용을 도와 노폐물을 배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헛개나무 부작용

헛개나무 부작용

헛개나무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좋을 수 있으나, 손발이 차고 아랫배가 차가운 사람의 경우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 주의를 해야합니다.

헛개나무 차 끓이는 법

헛개나무의 열매를 채취해 잘 말린 다음 건조된 열매를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주고, 물 2L 당 열매 20g을 넣어 주고 끓여주시면 되는데 열매를 넣을 때 부셔 넣어준다면 열매 안에 성분들이 잘 우러나오기 때문에 꼭 부셔서 넣어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30분 정도 우린 뒤 식혀서 드시면 되겠습니다.